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구 질환과 치료, 눈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당근킴 2023. 10. 22.
반응형

우리의 눈은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주변 세상을 보고 목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시력을 선명하게 유지하고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일반적인 눈 질환을 이해하고, 증상에 대처하며,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다양한 눈 질환과 그 증상, 치료 옵션을 살펴보고 올바른 음식이 눈 건강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세요.

눈은 건강의 창입니다.

1. 안구 질환의 종류와 치료

(1) 백내장: 눈은 검은 자와 흰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홍채라는 빛을 받아들여 양을 조절하는 기관이 있는데, 그 홍채 뒤에 수정체가 존재합니다. 수정체는 투명하고 볼록한 모양의 조직인데 눈의 주된 굴절기관으로 일합니다. 눈을 통해 들어온 빛은 수정체를 통과하면서 굴절되고 망막이라는 기관에 상을 맺게 됩니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투명함을 잃고 혼탁해져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면서 마치 눈앞에 안개가 낀 것처럼 눈앞이 뿌옇게 보이기 때문에 선명하게 보기 힘들어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백내장은 시야가 뿌옇거나 눈앞이 흐릿해지는 증상 외에도 눈부심에 대한 민감도 증가, 유독 밤에는 더 앞이 안 보이는 야간 시력 저하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치료는 백내장 수술을 많이 하는데, 혼탁해진 수정체를 인공 수정체로 교체하는 일반적이고 안전한 시술입니다.

(2) 녹내장: 녹내장은 점진적으로 진행이 이루어지는 시신경 병증입니다. 눈의 신경 기능에 문제를 발생시키고 심할 경우에는 시야가 결손되는 증상까지 생길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시신경은 빛을 눈을 통해 받아들인 후 뇌까지 전달하여 앞을 볼 수 있도록 만드는 신경이므로 시신경 장애가 생기면 당연하게도 시야 결손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말기에는 시력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녹내장의 주요 증상은 점차적으로 주변 시력이 상실되는 것과 안압이 상승하는 것이 있습니다. 치료로는 안약을 넣거나 레이저 요법을 적용하거나 수술을 통해 안압을 낮추면서 질병의 진행을 최대한 늦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3) 연령 관련 황반변성(AMD): 황반변성은 말 그대로 황반이라는 부분이 변성되는 질환입니다. 변성의 뜻은 단순히 성질히 변했다는 의미를 넘어 병리학적으로 퇴화되었다는 뜻을 내포하기도 합니다. 의학적으로 설명할 경우 매우 높은 기능을 가진 조직이 낮은 기능의 조직으로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황반 변성이라는 말은 곧 빛을 받아들이는 고도의 기능을 가진 황반이 퇴화하여 빛을 받아들이는 기능이 떨어졌다는 말과 같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중심 시력이 흐려지거나 시야가 왜곡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안타깝게도 완치법은 없지만 여러 가지 치료를 통해 진행 속도를 늦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영양 보충제를 먹거나 주사를 맞거나 생활 습관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당뇨병성 망막증: 시력에 변동이 생기면서 시야에 어둡거나 빈 부분이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당뇨병성 망막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당뇨병 관리는 필수입니다. 치료에는 레이저 요법을 쓸 수 있고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5) 안구 건조증: 모니터를 많이 하는 현대인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수시로 눈이 건조해지고 간지럽거나 종종 눈물이 나며 빛에 민감해집니다. 인공 눈물, 처방약 또는 심한 경우 눈물 배출을 차단하는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눈에 영양을 채워주는 음식

건강한 식단은 눈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매일 섭취하는 식단에 다음과 같은 식품을 포함시켜 보세요. 시금치, 케일, 콜라드 채소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여 AMD와 백내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근에는 시력 개선에 필수적인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생선 연어, 참치, 고등어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여 안구 건조증과 AMD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귤류 과일인 오렌지와 자몽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백내장의 위협을 줄이고 AMD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견과류 및 씨앗, 아몬드, 호두, 아마씨에는 비타민 E와 아연이 함유되어 있어 AMD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달걀도 눈 건강에 유익한 루테인, 제아잔틴, 아연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즉, 눈에 좋은 식품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은 시력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중 특히 루테인은 우리가 눈 건강을 위해서 많이 찾아 먹는 영양제입니다. 이 성분은 눈의 피로를 회복하고 백내장, 녹내장 등의 예방과 개선이 가능하고, 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눈 건강을 유지하고 평생 시력을 보호하기 위해 식단을 조정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놀랍게도 우리 몸은 무엇을 먹어서 어떤 영양분을 섭취했느냐에 따라 건강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식단은 그 어떤 치료보다 중요한 기본입니다.

3. 그 밖에 눈을 지킬 수 있는 방법

첫 번째로, 거센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세요. 날씨가 맑든 흐린 날이든 야외에 있을 때는 항상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선글라스를 착용하세요.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백내장 및 기타 안과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화면으로부터 떨어져 휴식을 취하세요. 업무나 여가 시간에 컴퓨터나 디지털 기기 앞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한다면 20-20-20 규칙을 실천하세요. 20분마다 20피트 떨어진 곳을 20초 이상 응시하여 눈의 피로를 줄이세요. 세 번째로, 적절한 조명을 유지하세요. 업무 공간과 생활공간의 조명을 밝게 유지하고, 화면에 눈부심과 직사광선을 피하세요. 적절한 조명은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네 번째로, 눈 보호 장비를 착용하세요. 눈에 부상을 입을 수 있는 스포츠나 활동에 참여할 때는 보안경이나 안면 보호대가 있는 헬멧과 같은 보호 장비를 착용하세요. 마지막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특히 깊은 숙면은 눈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수면은 하루 동안의 피로에서 눈을 회복하고 충혈과 부종을 줄이는 데 아주 도움이 됩니다. 이 팁들은 사실 눈에 문제가 있는 분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분들에게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습관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면 눈 건강을 유지하고 앞으로도 선명한 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눈은 소중한 선물이므로 눈을 보호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정기적인 안과 검진은 안과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을 인지하고 필요할 때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면 시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눈 관리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은 예방과 조기 개입을 모두 포함하며, 눈이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의 세계로 향하는 창이 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