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족저근막염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족저근막염은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흔하지만 고통스러운 발 질환입니다. 특히 아침에 첫발을 내딛을 때 발뒤꿈치나 발바닥에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을 경험해 본 적이 있다면 족저근막염의 불편함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족저근막염은 발 뒤꿈치 뼈에서 발가락까지 이어지는 두꺼운 조직 띠로 발의 아치를 지지하는 족저근막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발 질환입니다. 이 조직에 염증이 생기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족저근막염의 고통스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발을 과사용하거나 긴장된 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것을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과도한 긴장과 과사용입니다. 예를 들어 달리기를 하거나, 장시간 서 있거나 부적절한 신발을 신는 등의 활동은 발바닥 근막에 미세한 파열을 일으켜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만 즉 과체중은 족저근막에 스트레스를 가중시켜 족저근막염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모든 나이에서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지만, 족저근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탄력을 잃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40세에서 60세 사이의 개인에게 더 흔하게 발견됩니다. 발 역학도 족저근막염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높은 아치 또는 평발과 같은 불규칙한 발의 역학도 이 질환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발에 편안한 신발을 신고 계신가요? 부적절한 신발을 신을 경우 아치를 제대로 지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바닥 근막에 무리를 주어 족저근막염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걷기 힘든 족저근막염의 대표 증상들
족저근막염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족저근막염의 증상에 대하여 정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족저근막염의 징후를 조기에 인식하여야 적시에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태를 무시하면 만성적인 통증과 장기적인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뒤꿈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발뒤꿈치에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아침에 첫발을 내딛을 때나 오랜 시간 활동하지 않은 후에 첫 발을 내디뎠을 때 가장 심합니다. 발뒤꿈치뿐만 아니라 아치를 따라 통증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발바닥 아치를 따라 발가락 쪽으로 뻗어나가는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종류는 날카롭거나 욱신거리거나 쑤시는 듯한 통증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활동 후에 통증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족저근막염과 관련된 통증은 장시간 걷거나 서 있거나 발에 무리를 주는 활동을 한 후에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족저근막염은 처음 발을 뗄 때부터 활동하는 도중에도 나타나고 활동이 끝난 후에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즉 걷는 행위를 하는 내내 어두운 그림자처럼 우리를 쫓아다닙니다. 처음엔 잠시만 찢어지는 느낌이 나고 말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증상이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방치한다면 지속적으로 찢어지는 느낌이 나면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당신이 걷는 행위조차 무서워질 만큼 통증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3. 당당하게 걸으세요! 족저근막염 개선하기
족저근막염 관리는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다음은 통증을 완화하고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전략입니다. 첫 번째 전략은 휴식과 얼음찜질을 하여 개선하는 것입니다. 발을 과사용하여 발생하는 질환인 만큼 치유를 위해서는 발을 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을 악화시키는 종류의 활동을 피하세요. 환부에 얼음을 대면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여러 번 15~20분간 얼음찜질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두 번째 전략은 스트레칭 및 운동입니다. 부드러운 스트레칭 운동은 종아리 근육, 아킬레스건, 발바닥 근막의 유연성과 근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 스트레칭이나 발가락 스트레칭과 같은 간단한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나에게 맞는 맞춤형 운동 계획을 세워 족저근막염을 개선하고 싶다면 물리치료사와 상담하세요. 세 번째 전략은 지지력이 좋은 신발을 신는 것입니다. 아치를 잘 지지하고 쿠션이 좋은 신발을 구입하세요. 보조 깔창은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고르게 분산시켜 발바닥 근막의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전략은 항염증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는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복용하기 전에 필히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다섯 번째 전략은 야간 부목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야간 부목을 착용하면 밤새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이 늘어난 자세를 유지하여 아침 발뒤꿈치 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전략은 체중 관리입니다. 만약 과체중이라면 발에 가해지는 과도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건강한 식단과 운동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전략들을 활용해 족저근막염을 개선해 보세요! 그대가 고통스럽지 않고 당당하게 발을 뻗어 걷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